티스토리 뷰

목차



    부종은 체내의 노폐물과 체액이 조절되지 않아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오늘은 부종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종의 원인

     

    부종의 원인

     

    부종의 원인은 전신 부종과 국소 부종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 전신 부종 : 심장질환, 신장질환, 간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국소 부종 : 림프 부종이나 정맥순환 혹은 약물에 의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심장질환 부종은 심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심장 부종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면 체액이 체내에 쌓이게 되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장질환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액 및 전해질의 균형이 깨져 체액이 쌓일 수 있는데 신장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부종입니다.

     

    ≫ 간질환은 간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데 간이 충분히 액체를 처리하지 못하면 발생하는 부종입니다. 

     

    이 외에도 혈관질환, 호르몬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부종은 발생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부종의 증상

     

    부종의 가장 흔한 증상은 부풀어 오름이나 부기로 나타납니다. 손, 발, 다리, 얼굴 등의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고 피부가 팽창하여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장과 관련된 부종일 경우 소변의 색상, 양, 배뇨 빈도 등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종은 개개인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종의 치료법

     

    부종은 수분 섭취량 조절, 식이 조절, 소금 섭취 제한 등을 통해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여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신장과 관련된 부종일 경우 신장 투석이나 신장 이식과 같은 신장 대체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부종이 발생한 부위에 압박을 가하는 방법도 있는데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부종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