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혈관종이란 혈관 내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혈관 세포로 인한 질환을 말합니다.

     

     

    유아기의 혈종은 보통 태어날 때 형성되며 점차적으로 성장할 수도 있으나 10세가 되기 전까지 해결되기도 합니다. 

     

     

    혈관종의 원인

     

    혈관종은 일반적으로 양성 종양으로 분류되며, 주로 피부나 내장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태아 발달 단계에서의 이상한 혈관 성장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산발적으로 원인 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혈관종은 최소한의 자국을 남기거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큰 혈관종의 경우 피부의 심한 팽창 또는 피부 표면의 질감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혈관종의 증상과 진단방법

     

    혈관종은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아 혈관종은 양성이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중요한 기관을 침범한 경우 호흡, 시각, 청각 등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과다출혈은 드물지만 생명을 위협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피부 혈관종의 경우, 일반적으로 붉은색이며 돌출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장 혈관종의 경우, 장기의 위치와 종류에 따라 다르며, 심장이나 간 등에 발생한 경우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혈관종은 생후 6개월 이내에 크기가 증가하게 되며, 6개월이 지나게 되면 서서히 커지거나 그대로 있으며 퇴행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완전히 소실될 확률은 10% 정도인데 보통 10세 이내에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완전한 정상 피부가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혈관종은 병력과 진찰로써 정확히 진단됩니다. 진단은 신체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필요에 따라 초음파, CT, MRI 등의 영상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어떻게 혈관종을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종의 치료방법

     

    대부분의 혈관종은 어떠한 치료도 요구되지 않습니다. 

    일부 혈관종은 증상이 없거나 미미한 경우로 치료하지 않고 완전히 퇴행할 때까지 경과를 지켜보며 치료를 연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심할 경우 외과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관종의 치료 방법은 혈관종의 종류, 크기, 위치, 증상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부 혈관종은 약물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거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표면형 혈관종의 경우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거나 시력 같은 생명 유지에 막대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혈관종의 위치와 크기,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전문의의 진단하에 진행되어야 합니다.